본문 바로가기

* 정치/청와대/정부/국회

* 뿌리 산업-첨단기술 융합, 고부가가치화에 주력해야

 

 

 

부천시가 지난 27일 미래 부천경제 100년의 비전을 제시하는 ‘2014. 부천 창조경제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시 전략산업 기업인과 기업지원기관, R&D기관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의 좁은 면적과 가용 토지가 절대 부족한 현재의 기업경영 환경에서 부천의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부천시는 물류입지 접근성이 좋고 인구 밀집도가 높아 인력자원이 풍부하지만 면적이 좁아 기업이 관외로 이전 혹은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포럼은 정만태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의 ‘창조경제 선도기업 유치’발표와 권희춘 재정경제국장의 ‘중소기업 관외 이전 방지 대책’에 대한 발표에 이어 토론하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정만태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신 창조계층론’을 들어 신산업 위주에서 벗어나 지역에 기반한 주력‧ 뿌리산업에 대한 기업 유치 전략 강화, 디자인, IT 등 첨단기술과의 융·복합화를 통한 고부가가치화에 주력하고, 제조업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부천지역 특화형 비즈니스 서비스기업 육성, 주민행복 증진을 위한 지역연고사업,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 지역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신 창조계층론’은 창조인력이 풍부한 곳으로 기업이 이동하는 ‘Job-To-People’론으로 이 이론에 따르면 부천은 대단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정만태 연구원에 따르면 ‘신창조계층론’을 배경으로 기존업체는 제조를 하고, 첨단 소재기업과 IT기업, 전문 전문디자인 기업이 융ㆍ복합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그 적절한 예로 상용화 중인‘신소재 3D’안경을 들었다.

 

아울러 기업들이 한 부서만 방문하여도 모든 행정처리를 완료할 수 있는 ‘기업민원 지원센터’설치의 제도개선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부천시는 현재 시와 산업진흥재단, 상공회의소, 고용노동부 부천지청 등으로 구성된 관내 기업 이전방지 지원단’을 구성하고 매월 정기적인 회의 등을 개최하여 공장관련법률(35개) 및 인허가(71개) 등 각종 규제 및 제약을 적극 발굴하여 중앙정부 등에 개정을 건의할 계획이다.

 

특히, 관외 이전 예상 기업에 대해서는 시, 산업진흥재단,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기업 방문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기업 방문 조사’는 이전의 원인, 필요지원 사항 , 기타 애로사항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각종 규제 및 제약 완화 추진의 강한의지 보여주는 ‘기업규제 신고고객 보호를 위한 조례’도 4월 제정 마련할 계획이다.

 

(사)부천벤처협회 이승대 회장의 상동영상단지 및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에 대한 질문에 대해 권희춘 재정경제국장은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계획에 대해서는 그린벨트가 해제된 이후, 올해 안으로 구체적인 입주 업종과 규모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구축으로 첨단 산업집적화를 도모하여 고효율을 꾀하고 기업의 애로 해소는 물론 전략적 강소기업도 육성 추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상동 영상산업단지는 문화산업클러스터에 일부 기업부분이 포함, 상업ㆍ 주거 시설 등 구축을 위한 경기도의 도시계획변경 승인 이후인 올 하반기 중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앞으로 유치할 기업은 부천 지역경제를 선도할 기업이 되어야 할 것이며, 관외로 이전 계획인 기업은 시와 산업진흥재단,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방문해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 할 방침”이라며 “시에서도 부천이 중소기업의 메카가 되도록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취재 김경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