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중점 추진과제, 16개 과업 선정
안전공유청결섬김을 핵심가치로 구민의 행복과 안전 추구
부천시 소사구가 청양(靑羊)의 힘찬 기상과 함께 새로운 한 해의 출발을 시작했다. 구는 지난 2일 2015년 새해 첫 출발을 알리는 시무식에서 “60년 만에 돌아오는 을미(乙未)년‘청양(靑羊)의 해’를 맞아 양의 온순하고 친화적인 성향과 같이 평화로운 한해가 되길 바란다”는 송재용 구청장의 덕담과 함께 힘찬 새해를 맞이했다.
지난 1월 8일 취임 100일째를 맞은 송재용 구청장은 2015년 한 해를 ‘안전 공유 청결 섬김’을 핵심가치로 삼아 구민의 행복과 안전, 삶의 질을 높이는 구정을 펼쳐나가는 데 온 힘을 쏟아 나가기로 했다.
소사구는 “사람, 문화, 경제”의 부천시의 3대 시정원리를 중심으로 사람을 중시하며 문화적으로 융성하며 경제적으로 활력 있는 부천건설을 위해
“사랑으로 함께하는 행복한 소사”를 구정목표로 정하고 ▲시민이 안전한 도시 ▲생활이 즐거운 문화도시 ▲쾌적한 늘 푸른 도시 ▲사랑과 화합의 행복도시를 4대 중점 추진방향으로 선정하고 16개 과업을 중점추진하기로 했다.
□ 시민이 안전한 도시만들기
○ ‘기반 시설의 확충 및 개선’을 위해 14억 5천만원을 투입하여 경인로, 호현로 등 주요도로와 주민생활과 밀접한 이면도로를 정비하고, 소사종합시장 주차장 125면 신설 등 원도심 주차장확보 사업을 추진한다.
○‘편안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10억원을 투입, 소사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인도확장 1.1㎞, 꽃벽설치 240m 등을 추진하고, 범박초교와 부안초교의 안전한 등굣길 사업과, 성심고가도로와 송내지하차도 등 특별관리 시설에 대한 정비와 보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 또한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27억원을 투입, 하수도 확장 및 준설, 노후암거 보수, 염수자동분사시설 설치, 공무원 책임담당제 운영 등 선제적인 재난․재해 대책을 추진하고 주․야간 시민안전 및 안전한 학교길 조성을 위해 CCTV설치 와 주민자율방범대, 어머니폴리스, 워킹스쿨버스 등 우리 마을 안전지킴이 활동을 전개한다.
○ 아울러‘원도심 활성화 시범사업’을 올해부터 2017년까지 소사본동 일원을 거점으로 소사로․호현로 보도정비, 소사종합시장 공영주차장 건립, 소새울미래센터 문화발전소 조성, 공중선 지중화 및 중앙분리대 녹지대조성, 하수관거 개선 등 17개 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등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 공유와 소통으로 생활이 즐거운 문화도시
○ ‘문화생활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교, 주민자치프로그램과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권역별 아트밸리 한마당을 개최하고 펄벅문화축제 등 동 축제의 시민참여도를 높여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행사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 또한‘소통하는 문화․자치’로 지역별 “테마가 있는 마을”을 육성 지원하고 야간․주말 프로그램 및 방과후․다문화프로그램 운영 등 각계각층의 주민이 다양하게 참여하는 맞춤형 문화․자치를 펼칠 계획이며,
○ ‘건강한 음식문화․상권 활성화’를 위해 좋은 식단 실천 및 낭비 없는 음식문화를 정착시키고, 골목 상권의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이다.
○ ‘도시공간 공유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36개 학교와 대형교회 9개소를 대상으로 열린주차장 확보와 공한지, 폐가부지 등을 이용한 주차 공간과 공공시설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간을 창출하고, 또한 마을 공동지도 만들기, 북 카페를 이용한 사회적기업 운영 등을 추진하고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옥상텃밭 조성을 장려하여 이웃간 소통의 장소로 만들어 공유와 소통으로 생활이 즐거운 문화도시가 되도록 추진한다.
□ 쾌적한 늘 푸른 도시
○ ‘늘 푸른 도시 공간 확대’를 위해 5억 9000만원을 투입 서해안로 및 역곡 철로변 등 10개소에 입면녹화와 시민 한그루 나무심기를 통한 도시 숲 확대와 녹지대 및 쌈지공원 86개소에 대한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한다.
○ ‘품격 있는 특화거리 조성’을 위해서는 3억 8000만원을 투입 경인로 등 5개노선 가로수에 대한 사각 테마 전정과 지하고 조절을 실시하고 심곡고가 등 7개소에 꽃벽설치와 역곡천 산책로 정비, 재해위험수목 정비 등을 추진한다.
○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을 위해 비산먼지, 폐기물 등 환경오염원을 집중관리하고 공휴일 역주변, 전통시장 등 취약지에 대한 청소관리와 무단투기 취약지 92개소에 대한 특별 관리로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를 정착시킨다.
○ ‘이야기가 있는 녹지 공간’조성을 위해 2억 4000만원을 투입하여 소사대공원 주변에 테마 억새동산을 조성하고 둘레길 정비, 약수터 및 실개천 살리기와 숲 가꾸기 및 보호수 관리 사업을 통하여 자연정취가 느껴지는 소사구만의 테마 숲을 조성하여 쾌적한 늘 푸른 도시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 사랑과 화합의 행복도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저소득 취약계층, 실직자, 청년 실업자 등 105명에 대한 공공근로사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관내 노인복지회관 및 노인 취업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보람 있는 노후․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지원할 예정이다.
○ ‘고객 감동의 서비스 실천’을 위해 민원처리 알림 문자 서비스, 행정상담도우미, 친절비타민 게시판 등을 운영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납세행정을 구현하며, 1,740명에 대한 무료 시민정보화 교육 등 고객이 감동하는 구정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또한‘신뢰 받는 행정 청렴 소사’를 위해 현장에서 대화하고 답을 찾는 행정을 최우선으로 하고 청렴한 공직문화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예산편성 및 집행과정의 효율적 운영 등으로 신뢰받는 행정“청렴소사”를 구현 하도록 할 것이다.
○‘부천형 무한돌봄 체계 정착’을 위해서는 인구대비 13%에 이르는 3만명의 무한돌봄 대상자에 대한 상시 방문체계의 확립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속적인 관리 등을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 등 사랑과 화합의 행복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같이 소사구는 4대 중점 추진과제 16개 과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시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는 문화특별시 부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정미 기자 / 경찰방송
'* 사회/사건/사고/복지/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까칠한 형’배우 이서진,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런닝맨 촬영 (0) | 2015.01.09 |
---|---|
* “새해엔 금연!” 보건소가 도와드려요 (0) | 2015.01.09 |
* 부천시-하얼빈시 만화로‘손 잡다’ (0) | 2015.01.08 |